코드페이(CODE-PAY)

쉽고(Easy) 간단하며(Smart) 가벼운 기술(Light)
세상에 이로움을 전하는 기술을 만들어 내는 기업

○ 회사 개요

기업소개
법인명 주식회사 코드페이 / Codepay Corporation
설립년월 2017년 11월
대표이사 안영모
사업소재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6
사업영역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 주요 사업 연혁

기업소개
2013~2014 모바일 결제 앱 개발 및 출시
2015~2017 독자적 핀테크 기술 개발 및 탑재
2018~2019 결제 인프라 및 프레임워크 개발 및 구축
2020~ 국제 범용 생활 혁신 융합기술 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LIFES & FUTURES

삶과 생활... 그리고 미래 기술

시장의 흐름
(Market`s Flow)

머물러 있는 기술은 생활 저변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시장 공급 원리에 따라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 및 시장 분석, 선점, 상용화를 통해
변화되는 체계에 적응할 수 있는 기술과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 개방성
    누구에게나 개방된 손쉬운 디지털 금융 생활 추구
    이용자 중심의 기술적 사고
  • 다변화
    판매/유통 등 실물 경제형 플랫폼으로 다변화 추구
    이용자간 네트워킹 강화
  • 4차 산업 기술
    IOT, 5G, AI, BIG-DATA는 산업 혁신 주도
  • 공급
    체계적인 선진기술 공급만이 산업 혁신을 선도
    국가 간 장벽없는 서비스 추구

글로벌 간편결제 사업자들이 본격적으로 국내시장에 진입하여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상황을 대비하여
전략적 제휴와 경쟁력 강화 등을 도모할 필요가 있습니다.
핀테크서비스는 사업자의 신규 진입 및 서비스 혁신을 통해 경쟁을 촉진하고 거래비용을 감축하며
지급결제의 만족도를 더욱 향상 시켜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래 기술로의 변화
(The future of technology)

시시각각 변해가는 기술의 트렌드를 인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기술적 관점에서 디자인적 관점으로의 사고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 미래 기술 변화의 가치 창출에 유익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웨어러블(Wearable) 등의 요소 기술이 IT서비스를 통해 스마트 시티, 스마트 워크, 스마트 팩토리, 공유경제, 자율주행, 플랫폼 비즈니스,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와 함께 우리 사회의 모습을 바꾸고 있다”

– 한국IT서비스 학회 , 2018 춘계 학술대회 중에서

디지털 기술 전략
(Strategy for Digital Technology)

Financial Clouds & Bot
금융서비스의 미래를 無점포, 無행원 기반의 24H / 365D 서비스 관점에서 전망
AI 챗봇기술로 금융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Open API
오픈 API를 실제 활용한 비지니즈 모델과 응용사례를 통해 사업성을 극대화
생태계 이슈 예측 및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안
Agile Innovation
전사적 차원에서 애자일 조직 설계부터 실행까지 고민해야 할 단계별 전략
Data Driven Marketing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첨단기술 활용방안
다양한 오디언스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카테고리 별로 세분화시킨 데이터 관리

시장분석 및 마켓 전략
(SWOT)

시장 진입에 앞서 SWOT 분석을 활용하면 전반적인 비즈니스계획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전략수립을 통하여 시장 트랜드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의 변화되는 요소들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고 시장에 적응할 수 있는 기술과 환경을 조성해야만 합니다.

  • Strength (강점)
    ◇ 이용방법이 간편하여 저변 확대가 쉬움.
    ◇ 시간장소에 따른 제한적 요소가 없음.
    ◇ 스마트 오더 시장의 성장에 따라 우호적인 사업 환경의 조성에 유리
    ◇ 기존 카드사들의 인터넷 또는 전용 모바일앱을 이용한 결제는 복잡한 인증과정과 민감한 개인정보를 포함한 회원가입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기 때문에 과정이 번거로울 수 있고, 이용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으며 사용자 층의 연령대 및 숙련도에 따라 이용이 어려울 수 있는, 구조적인 단점이 있음.
    ◇ 코드페이의 결제 상품(서비스)은 기존 신용카드 결제서비스들과 달리 복잡한 인증과정없이 지문이나 미리 설정한 QRCODE, 비밀번호만으로도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결제가 편리하고 쉽다.
    ◇ 복합 핀테크 기술로 결제가 일어나는 모든 단계에서 과정을 단축시켜 이용의 보편화, 시장의 저변확대를 쉽게 추진할 수 있다.
  • Weakness (약점)
    ◇ 스마트 기술 사용에 대한 정보화 격차 해소 난항
    ◇ 스마트결제 기술이 기존 시장에 도전하는 상황에서 그 기술이 제공하게 될 편리함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안전성,수용성,비용 측면에서 이용대상이 고령층일수록 현금, 카드등의 익숙한 결제수단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수준으로 조사됨.
    ◇ 소비자(이용자)들이 결제(또는 지급)수단 선택 시, 편리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함에 따라 편리성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신용카드' 모델을 극복해야 함.
    ◇ 아무리 안전하게 설계되었다 해도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결제에 대한 안전문제가 대두됨.
    ◇ 비 은행권의 기업이 비 전문적인 경험으로 결제 사업을 운영하게 되면 이용자 및 기술의 신뢰성에 근본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음.
    ◇ 따라서 금융당국에서 법적,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관련 사안에 따라 자격(지위)의 획득이 선제적으로 필요함.
    ◇ 서비스 절차가 일반 신용카드를 통한 결제에 비해 너무 간단해 그 안전성에 대한 의심을 가지고있는 고객들이 있을 수 있음.
    ◇ 기업의 낮은 인지도는 시장 개척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음.
    ◇ (서비스) 제공 기업의 취약할 수 있는 재무구조가 문제가 될 수 있음.
    ◇ 초기 적은 거래대금이 빈번할 경우, 시장의 성장과 진입장벽 해소를 담보하기 어려움.
  • Opportunity (기회)
    ◇ 최근 3년간 비대면 결제시장을 성장시킨,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필수적 사업 방향으로 주목 받고 있음.
    ◇ 시장 전망에 따라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스마트 오더' 서비스들은 규모를 갖춘 기업과 범용적인 시장 지배력을 갖춘 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통합(흡수) 될 여지가 있으므로 이러한 서비스(기업)의 접근이 제한 된 시장의 단점을 역으로 공략하는 등의 틈새 전략이 필수적임.
    ◇ 특히 지급 결제 능력을 보유한 40~50대 연령층 이상에서 스마트 오더 이용 경험 비율의 증가세가 뚜렷함.
    ◇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한국리서치·한국금융연구원 주관 핀테크 육성 성과점검 심층인터뷰(FGI) 조사 결과에 따르면,
    5개 핀테크 기업 대표들은 “핀테크에 대한 일반국민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영업환경이 개선되고 있음을 체감한다”고 밝혔다.
    ◇ 또한, 2016년 은행법의 개정으로 은행 소유규제가 완화되며 인터넷 전문 은행 출범의 편의성을 돕고 금융지주회사 최소 자산요건을 늘려 중소금융사가 금융지주회사법에 의해 규제대상이 되는 등의 문제를 해소하는 등 중소금융사의 발전을 위한 방향으로 법이 개정되는 추세이다.
    ◇ 결제 시장의 경쟁적 성장에 따른 대규모 자금 유입이 규모의 경제 원리에 따라 시장을 주도할 수 있어 성장의 가능성이 높음.
  • Threat (위협)
    ◇ 스마트 오더, 스마트 결제 시장의 개념이 시장에 안착하기전에 단지 아이템만으로 적지 않은 자본이 투자유치되고 관심의 포화에 따라 시장이 급속히 성장할 경우, 서비스 유형및 특성에 대한 반감이 작용할 수 있음.
    ◇ 현재 시장조사에서 반영된 자료를 기초로 하면, 지급수단별 주요 특성(안전성, 수용성, 저비용, 편리성)을 고려한 종합만족도는 1위가 신용카드(80.8)와 현금(79.5)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 대형 은행들의 담보성 예치금 요구 충족 조건이 어려울 수 있음.
    ◇ 서비스 구조상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이 다수 높음.
    ◇ 중소기업의 기술에 대한 낮은 신뢰도.
    ◇ 현재 핀테크 관련 규제는 일부 완화되고 있는 추세이나 시장의 이슈에 따라 지연될 가능성도 있음.
    ◇ 당국 규제보다는 시중은행들의 지나친 소극성과 폐쇄성이 핀테크 산업 발전을 저해.

※용어 안내
SW: 기업 내부에 대한 이슈, 기업이 갖고 있는 제품, 서비스의 소구점, 재무건전성 및 구성원 등 기업 내부의 총체적인 강점과 약점
OT: 기업 외부에 대한 이슈, 각각 해당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내부가 아닌 외부 환경, 긍정->기회, 부정->위협

주요 해외시장 개척
(Scheduled to enter various industrial)

이미 우리는 동남아의 신흥강국 태국, 베트남 등의 바이어와 긴밀한 사업추진을 통하여 기술 세계화, 글로벌 비즈니스의 초석을 다지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제반 분야에 맞춤형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